대전대 천안한방병원이 온천수를 활용한 치료를 통해 다양한 임상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내용을 전문의학회지에 발표해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소아비만에 대한 임상연구에서 온천수치료가 비만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안한방병원이 비만아동 24명을 대상으로 5차례에 걸쳐 온천수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체중감소는 물론 체내콜레스테롤량, 체지방량, 체지방률은 줄어들었고 근육량은 늘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온천수치료는 아동의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스트레스 저항도와 자율신경계 안정에 효과를 보였다. 한방병원은 이 같은 결과를 토대로 미뤄볼 때 향후 비만아동의 성장장애나 성조숙증과 같은 신체적 문제와 자아정체성 상실로 인한 우울증 등 정신적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울증 등 정신적 문제 대안될 수도
온천수치료는 비만뿐만 아니라 아토피를 개선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천안한방병원 온천의학연구소가 미국의 황산염 제거장치를 도입해 유황만을 정제한 온천수를 만들어 기존 유황온천과 비교 연구를 통해 온천수에 포함된 유황 효과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도고 유황온천수가 피부에 발생한 아토피 유발 물질을 차단하고 노화와 관련된 염증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황산염 제거장치를 통해 유황성분이 제거된 온천수는 일반 수돗물과 비슷한 결과를 보여 온천수의 유황성분이 아토피 개선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이 밖에 온천수 유황성분이 피부 각질 제거는 물론 노인들에게서 나는 냄새를 없애고 가려움 증상과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향후 온천수가 외모와 체취에 관심이 많은 뉴실버세대의 새로운 피부 건강 트렌드로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 동안 유황온천 효능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진행돼 왔지만 온천수의 유황성분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이뤄지지 않았다.
안택원 병원장은 “임상실험을 진행한 결과 온천수가 다양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준 만큼 앞으로 유황성분이 들어간 도고 온천수에 대한 활용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체질별 온천욕 프로그램, 질환별 온천욕프로그램, 입욕제 약재의 개별기능성 확인, 근육피로 유발 후 근력 피로회복에 미치는 온천욕 효과 등에 대한 연구를 계속 진행하고 있어 앞으로 온천수의 효능이 더욱 많은 질환의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음을 입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산시와 온천수 결합상품 연구
천안한방병원은 임상실험을 통한 온천수치료와 유황성분이 인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 외에도 아산시와 함께 온천수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는 등 온천수의 활용가치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산시는 온천의료관광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11년 온천의료관광개발을 위한 연구용역를 비롯해 아산시 대표 상품 개발 연구용역, 온천 건강문화대학 운영, 온천수치료의 효능, 온천수 화장품 개발, 헝가리 온천도시 미슈콜츠시 자매결연 등을 추진했다. 지난해에는 온천수를 이용한 입욕보조제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한방입욕제 개발연구 및 특허 출원, 아산시 대표상품 도메인 등록, 아산시 대표브랜드 ‘온궁’ 상표 등록, 온천수 입욕제, 마스크팩 개발 및 시제품 생산을 추진하는 등 온천수를 활용한 결합상품 개발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
천안한방병원은 이와 함께 세종대왕을 비롯한 조선시대 왕들의 행궁이자 온천수치료기관이 있었던 ‘온양행궁’에서 사용되던 입욕제를 치료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 온천수 입욕제를 개발, 특허출원을 마쳤고 입욕제에 들어가는 한약재에 대한 식약청 허가도 완료했다. 고기능성 온천수 화장품인 ‘온궁’은 미백과 주름개선이라는 이중기능성 허가를 획득, 출시했다.
특히 ‘온궁’의 경우 국내는 물론 중국에 디자인특허와 상표등록, 제품허가를 내고 상당수 업체와 수출계약을 성사시키는 등 아산시와 함께 아산의 최대 자원인 온천을 이용한 온천의료관광과 침체된 온천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품 개발 등 온천산업을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아산시의 온천산업화는 복기왕 시장의 중요 공약사업으로 온천한방진료센터 개소, 온천수 입욕제와 화장품 개발과 같은 온천수를 활용한 연구사업과 상품개발에 집중 투자하는 등 온천수를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도시발전의 신성장 동력으로 키워나가고 있다. 복기왕 시장은 “아산을 대표하는 온천을 활용한 임상연구에서 온천수의 효능이 입증됐고 다양한 상품도 개발하고 있어 향후 아산이 국내 최고의 온천의료관광메카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